본문 바로가기

# 공부&취업

2023 새마을금고 신규 공개채용 지점 면접 후기

728x90
반응형

#새금 서울 지점 필기 합격

올해 새마을금고 필기 합격 발표일자는 5월 8일 월요일로, 오후 2시에 문자가 왔고 서버가 다운되지는 않았기에 모바일로도 바로 합격 유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나는 필기 NCS공부도 제대로 하지 않았고, 1명 뽑는 지점으로 지원했기에 기대하지 않았는데 붙어버렸다! 아마 8배 수라 조금 더 수월하지 않았나 싶다.

#새금 면접 준비 기간

필기 합격 발표가 난 뒤로 각 지점에서 별도로 연락이 온다기에 무작정 기다리기만 했다. 월, 화, 수요일이 지나도 연락이 오지 않으니 내가 붙은 건 맞나 싶어서 다시 들어가 합격이라는 글자를 확인하기도 했다.
그러다가 목요일 오후 5시쯤 두둥!
문자가 왔다. 다른 지점들 보면 거의 전화로 오는 것 같던데 문자로만 면접날을 간단하게 공지해 주셨다. 다음 날 필요 서류 내용과 함께 한 통의 문자가 또 왔고 그렇게 제대로 된 면접 준비 시작..!

#면접 복장, 다대일, 소요시간

복장이나 기타 사항에 대해서는 친절하게 알려준 바가 없기 때문에 보통의 사람들은 궁금해서 물어봤겠지만 나는 면접날 가서 직접 확인하기로 했다. 여자들은 치마를 입는지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았는데 나는 바지를 입었고 다른 대기자들도 바지를 입은 분들이 꽤 있었다. 헤어 또한 올백으로 단정하게 묶었고 다른 사람들도 힐끗 관찰해 보니 헤어숍까지 가서 준비할 정도는 아닌 것 같았다. 소요 시간은 15-20분 정도로 예상! 왠지 짧게 인성만 물어보지 않을까 기대하며 면접장으로 발걸음을 향했다.

#D-day, 면접 질문 내용 복기


내가 본 지점의 면접 내용을 간략하게 복기해 본다.

간략한 자기소개
이전 경력에 대한 질문(자소서)
공인영어 성적 관련(자소서)
매경테스트 취득 이유/어려웠는지(자소서)
새마을금고와 시중은행 차이점
해당 지점 선택 이유
미국 금리 인상 이슈 관련하여
기준금리에 대해 아는 모든 것
상사가 부당한 업무 지시를 한다면
금고에서 맡고 싶은 업무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면접은 3:1이었고, 경제 이슈를 상당 부분 질문하지는 않아 다행이었다. 평이한 수준의 인성 질문이었던 것 같다. 나에게 많은 걸 물어보기를 바랐는데 그렇지는 않아서 합격일지는 미지수..! 그래도 열심히 면접 준비하고 최선을 다하지는 않았지만 나름 고생했기에 만족한다. 다음 기회가 또 있을 테니까 :)

#기타_기출 면접 질문 참고


-지원동기
-성격 장단점
-취미
-부모님과 함께 사는지
-마음이 여린데 잘 버틸 수 있는지
-술 좋아하는지 / 잘 먹는지
-지원한 금고에 대한 견해
-금고에 대해 얼마나 공부했는지
-집과 거리가 먼지 가까운지
-전공과 무관한데 지원한 이유 / 전공 관련 일 하지 않는 이유
-이직 이유
-입사 후 포부
-금융기관 준비 기간 / 너무 단기간 준비한 것은 아닌지
-불합격하면 다시 이전 분야 일 할 건지
-미래 목표, 자기 계발 등


728x90
반응형